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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편익이란? 4가지 종류의 편익

마케팅/용어정리

by skin-restaurant 2023. 2. 28.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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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편익 ( Consumer Benefit )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나 경험을 통해 얻고자 하는 주관적 보상이나 기대

특정 제품의 속성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느끼게 되는 필요와 욕구

 

▶ 소비자들은 구매할 때 제품 속성의 묶음을 기대하기보다 자신들에게 제공하는 특정 편익을 구매한다.

 

 

 

 

소비자 편익의 종류

소비자편익을 분류하는 여러 기준이 있는데 서비스의 객관적, 물리적 속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능적편익과 경제적편익,
브랜드가 제공하는 사용 경험과 이미지 등이 제공하는 경험적 편익, 상징적 편익 네 가지로 나뉜다.

 

1. 기능적 편익

상품이 직접적으로 제공해주는 편익. 상품이나 서비스의 속성과 큰 연관이 있다.
제품별로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 욕구를 분석하여 확인할 수 있다.
브랜드를 소유하거나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편리함, 효용과 같은 혜택 역시 기능적 편익이다.
정량화 또는 형식화가 비교적 쉬운 편익이다.
시간이 갈수록 차별성이 없어지고 모방하기 쉽다.
한계를 극복하려면 다양한 편익을 포함하도록 가치 제안을 확장해야한다. 
(예 : 난로, 충치치약, 자동차 등)

 

2. 경제적 편익

경쟁사보다 저렴하게 구입하거나 많은 양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낮은 가격으로 제시하는 것,
장기 거래 고객에게 가격 할인 혜택을 주는 등 가격 인센티브에 기반을 둔 것이다.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익이다.
구매 금액에 따라 상품권을 제공하거나 포인트를 주는 방식도 여기에 포함된다.
새로운 대안을 추가로 탐색하지 않음으로써 대안 탐색에 따르는 노력과 시간 비용을 줄이는 것도 경제적 편익일 것이다.
(예 : 통신사 장기고객 쿠폰 발급, 통신사를 바꾸려 할 때 혜택 주는 등)

 

3. 경험적 편익

구매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소비자가 경험하는 편익이다.
장난감, 취미용품, 관광명소 등이 있다.
함께 정서적인 편익이 따라오며 오감을 통해 경험적 편익을 얻는다.
광고 등으로 얻은 긍정적인 감정은 상표나 제품, 기업 이미지에 전이된다.
(예 : 체험 마케팅)

 

 

4. 상징적 편익

고객의 사회적 욕구를 채워 주는 것이다.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이 기능적 편익보다 더 크다.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로써 소비자의 자아를 표현하게 된다.

상징적 편익은 자신을 외부에 설명하거나 나타내면서 얻는 효용이다.
이미지 투영, 자아고양, 지위 관련 특성을 의미한다. 
(예 : 고급 의류, 화장품, 시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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