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 GA 듣고 온 후기 시리즈의 글은 완벽한 내용 정리는 아니고 사적인 메모 같은 느낌입니다. 학습이 끝나고 나오는 문제를 풀면서 틀렸던 부분을 복습할 겸 블로그에 기록해보기로 했습니다. 본 과정은 GA 초급, 고급 학습 과정을 거쳐 GAIQ 시험까지 보면 자격을 이수하게 됩니다. 무료이며, 제공되는 동영상 강의와 온라인 샘플(google analytics demo)을 갖고 작업하게 됩니다. 외국인이 설명하나 자막이 잘 되어있어 이해하는데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
▶ 구글 analytics 아카데미 바로가기 :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초보자용 과정에서는 주로 웹사이트의 트래픽 측정에 대해서 다룹니다.
구글 analytics reports 항목 구성 :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인구통계 보고서를 사용하려면 관리 > 속성 > 속성 설정 > 광고기능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 > 설정
측정기준 : 데이터의 속성
측정항목 : 정량적 측정 요소 (숫자)
목표 보고서는 '전환' 카테고리 안에 있다.
도착 : 목표 완료로 설정한 페이지에 도착했을 때 / 중간에 유입경로 지정 가능
채널 : 트래픽을 획득한 매체.
어떤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로 추천된걸 보고 유입된 트래픽. 광고, 레터, 첨부링크 등을 눌러서 유입된 것. GA에서 자동으로 광고와 분간되지만 UTM을 사용해서 구분할 필요가 있다.
Urchin Software Corporation의 Tracking Module. URL 끝에 파라미터를 추가하는 것
UTM을 심게 되면 URL의 트래픽 소스를 트래킹 할 수 있다.
형식 - URL + ?utm_source=소스 + &utm_medium=매체 + &utm_campaign=캠페인 …
아래 매개변수 정보를 수집한다. Term(검색어), 콘텐츠, 캠페인 이름은 원하는 대로 지어도 된다.
이름에서 여러 단어 사용 시 _로 연결한다. 또한 대소문자가 구분된다.
작성할 URL이 많은 경우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해서 형식을 통일성 있게 관리한다.
구글 검색광고(텍스트 형식),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 GDN : 구글계 사이트 및 모바일 앱으로 구성된 광고 노출 영역
검색광고는 유입이 적지만 전환율이 높고, 디스플레이광고는 유입이 많고 전환율이 낮음. (출처)
GA 초급 과정은 대략 3시간 씩 2일 정도 소요되었으며, 이것은 (마지막 평가, 중간시험, 실습, 영상 건너뛰지 않고 집중해서 보기) 전 과정을 꼼꼼히 진행했을 때 시간입니다. 시험의 본 목적은 사실 고득점이 아니라 학습효율을 높이는 데 있는데 저도 후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평가와 함께 추가로 정보들을 더 찾아보면서 개념의 이해가 깊어지는 기회가 되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마케팅이나 디자인을 하며 데이터분석에 관심은 생겼지만 어렵게 느껴져 막연히 두려움을 갖고 도전을 못했었는데, 누구든지 도전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인재능력개발원 SNS마케팅전문가 1급 후기(교재 PDF 첨부) (0) | 2023.02.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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