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애널리틱스 GA 초급 듣고 온 후기 + 수업 메모

마케팅/자격증

by skin-restaurant 2023. 2. 28. 21:45

본문

반응형

 

 

 

구글애널리틱스 GA 듣고 온 후기 시리즈의 글은 완벽한 내용 정리는 아니고 사적인 메모 같은 느낌입니다. 학습이 끝나고 나오는 문제를 풀면서 틀렸던 부분을 복습할 겸 블로그에 기록해보기로 했습니다. 본 과정은 GA 초급, 고급 학습 과정을 거쳐 GAIQ 시험까지 보면 자격을 이수하게 됩니다. 무료이며, 제공되는 동영상 강의와 온라인 샘플(google analytics demo)을 갖고 작업하게 됩니다. 외국인이 설명하나 자막이 잘 되어있어 이해하는데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 

 

 

 

 

구글 analytics 아카데미 바로가기 :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초보자용 google  analytics 과정 목차

 

 

초보자용 과정에서는 주로 웹사이트의 트래픽 측정에 대해서 다룹니다. 

 

 

 


 

 

표준 보고서 항목

구글 analytics reports 항목 구성 :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 Real-time : 웹사이트 실시간 활동 모니터링
  • Audience : 어떤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지
  • Acquisition : 어떤 캠페인과 채널로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지
  • Behavior :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 Conversion : 전환으로 얼마나 이어졌는지

인구통계 보고서를 사용하려면 관리 > 속성 > 속성 설정 > 광고기능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 > 설정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측정기준 : 데이터의 속성
측정항목 : 정량적 측정 요소 (숫자)

 

 

 

애널리틱스 목표설정

목표 보고서는 '전환' 카테고리 안에 있다.

  • 템플릿의 목표 설정 : 수익(주문, 결제완료), 획득(계정 만들기), 문의(더보기, 문의, 사용가능 항목보기, 특가상품보기, 리뷰읽기), 참여 (정보비교하기, 공유, 뉴스레터신청, 장바구니에 추가)
  • 맞춤 목표 설정 : 도착 Destination, 시간 Duration,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Event
  • 스마트 목표 설정

도착 : 목표 완료로 설정한 페이지에 도착했을 때 / 중간에 유입경로 지정 가능

 

 

 

 

구글 analytics 기본 채널

채널 : 트래픽을 획득한 매체.

  • Direct : 북마크, 직접입력, 연결해준 사이트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 유입
  • Organic Search : 자연 검색, 웹문서로 사이트를 접속
  • Referral : 타 사이트에서 링크를 눌러 접속
  • Social : SNS
  • Paid Search : 키워드 광고로 유입
  • Display : 배너 광고 클릭으로 유입
  • Affiliates : 제휴 사이트에서 유입
  • Email
  • Other : 기타 및 분류가 되지 않은 경우 

 

 

 

추천 (referral)

어떤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로 추천된걸 보고 유입된 트래픽. 광고, 레터, 첨부링크 등을 눌러서 유입된 것. GA에서 자동으로 광고와 분간되지만 UTM을 사용해서 구분할 필요가 있다.

 

 

 

UTM

Urchin Software Corporation의 Tracking Module. URL 끝에 파라미터를 추가하는 것
UTM을 심게 되면 URL의 트래픽 소스를 트래킹 할 수 있다.
형식 - URL + ?utm_source=소스 + &utm_medium=매체 + &utm_campaign=캠페인 …

아래 매개변수 정보를 수집한다. Term(검색어), 콘텐츠, 캠페인 이름은 원하는 대로 지어도 된다.
이름에서 여러 단어 사용 시 _로 연결한다. 또한 대소문자가 구분된다. 

  • 소스(어디서 왔는지: newsletter, google, naver ...)
  • medium(매체: cpc, email, social ...)
  • 캠페인(마케팅캠페인이름: 2015holidaysale...)
  • 콘텐츠(프로모션버전) : 선택사항
  • Term(검색광고에 활용. 어떤 키워드로 유입됐는가?) : 선택사항

URL 작성 도구

작성할 URL이 많은 경우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해서 형식을 통일성 있게 관리한다.

 

 

 

 

구글 애즈에서 광고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서비스 

구글 검색광고(텍스트 형식),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 GDN : 구글계 사이트 및 모바일 앱으로 구성된 광고 노출 영역
검색광고는 유입이 적지만 전환율이 높고, 디스플레이광고는 유입이 많고 전환율이 낮음.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초급 느낀 점

 

 

GA 초급 과정은 대략 3시간 씩 2일 정도 소요되었으며, 이것은 (마지막 평가, 중간시험, 실습, 영상 건너뛰지 않고 집중해서 보기) 전 과정을 꼼꼼히 진행했을 때 시간입니다. 시험의 본 목적은 사실 고득점이 아니라 학습효율을 높이는 데 있는데 저도 후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평가와 함께 추가로 정보들을 더 찾아보면서 개념의 이해가 깊어지는 기회가 되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마케팅이나 디자인을 하며 데이터분석에 관심은 생겼지만 어렵게 느껴져 막연히 두려움을 갖고 도전을 못했었는데, 누구든지 도전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